• 자주 묻는 질문
  • 이베스트소식
  • 치료사례
  • 이벤트

자주 묻는 질문

목록

  • Q

    병원에서 처방한 항생제 복용후

    A

    잇몸이 붓고 피가 납니다 오른쪽 볼도 심하게 부었구요 어찌 해야 됩니까????
  • Q

    부정교합이란?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

    A

    부정교합이란 아래위 턱의 치아가 가지런하지 못하거나 정상적으로 맞물리지 않는 상태이며 치아가 삐뚤어진 것처럼 치아 배열에 국한된 문제가 있는 경우, 치아는 잘 배열되어 있으나 아래턱, 윗턱의 성장에 문제가 있는 경우, 턱과 치아에 동시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 외관상 큰 문제가 없어 보여도 아래위 치아들이 잘 맞물리지 않아서 씹어도 잘 씹히지 않는다거나 턱관절이나 근육들의 이상으로 아래턱이 제대로 움직여지지 않는 경우 등도 부정교합에 모두 포함됩니다.

    1급 부정교합


    1급 부정교합이란 아래턱과 위턱의 성장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져서 얼굴의 모습에서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덧니처럼 치아 배열이 불규칙한 경우, 전체 치아 배열은 좋지만 위아래 앞니들이 전방으로 경사져서 안면돌출이 있는경우, 치아 사이가 벌어져 있는 경우 등 치아 배열에 국한된 문제를 가진 경우를 말합니다.

    2급 부정교합

    2급 부정교합이란 한 눈에 아래턱보다 위턱이 앞으로 튀어나온 형태를 말합니다. 위 입술이 짧고 위 턱 자체가 성장해 있는 뻐드렁니(돌출입)의 경우이며, 앞니로 음식물을 끊어먹기가 어렵고 외상에 의한 윗 앞니의 손상이 흔히 발생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또한 위 턱은 정상이나 아래턱이 적게 발육하여 앞니들이 뒤로 오그라들어 옥니(옹니)의 상태로 보이는 경우도 여기에 포함됩니다.

    3급 부정교합


    3급 부정교합이란 흔히 말하는 주걱턱 양상을 말하며 2급 부정교합과 반대로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으로 튀어 나온 것 같아 보이며, 윗니가 아랫니 안으로 들어가 반대로 물리는 (전치부 반대교합) 경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턱이 필요이상으로 커져서 주걱턱이 되며 선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개방교합

    개방교합이란 골 자체가 잘못 발육되어서 개방교합이 되는 경우와 어떤 국소적인 원인에 의한 경우로 구분이 됩니다. 아래턱의 발육이상으로 앞니가 벌어지는 경우와 혀 내밀기, 손가락 빨기, 입으로 호흡하기 등의 나쁜습관 등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과개교합

    과개교합은 개방교합과는 반대로 윗니와 아랫니가 너무 깊이 물려 전면에서 보면 윗니만 보이고 아랫니가 윗니 안쪽의 잇몸을 눌러 윗니가 점점 더 뻐드러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안모비대칭

    아래턱이나 윗턱이 좌우대칭이 아닌 경우를 말하며 턱이 성장하면 얼굴이 한쪽으로 삐뚤어지는 현상을 나타냅니다. 어릴때 아래턱을 다쳐 한쪽 턱관절의 손상이 있는 경우, 비정상적인 치아 배열 턱성장에 영향을 주는 나쁜 습관 등 원인은 다양하지만 크게 보면 위턱과 아래턱의 발육이 조화롭지 못 한데서 기인합니다. 한쪽은 어느 정도 음식물을 섭취하는데 문제가 없지만 반대쪽은 저작에 문제가 있어 점차 성장발육에도 지장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기타 부정교합

    선천성 안면기형으로 나타나는 특징적인 부정교합이 있을 뿐 아니라 치아자체의 문제로 선척적으로 치아 수가 부족한 경우, 영구치가 잇몸 속 깊이 비정상 위치에 위치한 경우, 필요 없는 과잉치가 존재하는 경우 등 다양한 경우가 있습니다.

  • Q

    치아교정의 시기는 언제가 좋을까요?

    A

    일반적으로 성장기 아동의 교정치료는 유치와 영구치가 교환하는 혼합치열기 후반이 적절한 시기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톱을 물어뜯는 습과, 손가락을 빠는 습과, 입으로 숨을 쉬는 습관, 입술을 빠는 습관 등의 나쁜 습관이 있어 치아 배열과 턱성장에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는 빠른시기에 이러한 습관을 조절하는 교정치료가 필요합니다.
    위턱과 아래턱의 성장의 부조화로 생긴 골격성 부정교합의 경우 에는 턱성장 조절치료가 필요함으로 사춘기 급성장이 일어나기 3-4년전에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성인에서도 교정치료는 건강한 잇몸을 가진 경우는 대부분 가능합니다. 하지만 청소년에 비해 치아 이동이 느릴 수 있고, 턱성장의 부조화가 심각할 경우 치아교정과 턱 수술적 치료를 병행해야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1. 턱 성장 조절 교정치료

    부정교합을 일으킬 수 있는 나쁜 습관이 있거나 성장의 부조화가 있는 경우이므로 사춘기 급성장이 일어나기 3-4년 전부터 교정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며 대략 초등학교 3-4학년이전에 시작하는것이 필요합니다. (단, 주걱턱의 경우 조금 더 이른시기(만6-7세경) 에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는 환자의 성장을 교정치료에 충분히 활용하기 위함입니다. 환자가 장치를 제거, 장착할 수 있는 가철성교정 장치를 주로 사용하여 턱 성장유도와 나쁜 습관을 개선 합니다.

    2.치열 개선을 위한 교정치료

    환자의 상태에 따라 검사와 진단과정을 통해 정확한 시기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치열 개선을 위한 고정성 장치 치료 시기는 영구 소구치(작은 어금니)가 나온 직후로 환자의 상태에 따라 비발치 치료 또는 발치를 통해 교정치료가 진행됩니다.

    3급 부정교합

    3급 부정교합이란 흔히 말하는 주걱턱 양상을 말하며 2급 부정교합과 반대로 아래턱이 위턱보다 앞으로 튀어 나온 것 같아 보이며, 윗니가 아랫니 안으로 들어가 반대로 물리는 (전치부 반대교합) 경우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아래턱이 필요이상으로 커져서 주걱턱이 되며 선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3.성인교정치료

    최근에 들어서는 심미개선과 기능적 개선을 위한 교정치료를 받는 성인환자의 비율이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는 아름다운 안모와 건강한 치열 가지고 싶은 욕구의 표현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일생 동안 골 대사가 일어나기 때문에 성인들도 치아 교정 치료를 받을 수가 있습니다.
    단지 소아나 청소년에 비해 골 대사가 속도가 느려 치아 교정치료기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으나 최근에 교정 장치들의 발달로 치아 이동 속도도 많이 개선 되었으며, 성인교정은 많이 보편화되어, 30-60세에서 더욱 증가하고 있습니다. 보여지는 교정 장치에 대해 민감한 성인들은 치아 색과 유사한 세라믹 교정장치, 설측교정장치, 인비졀라인 등 심미적 교정 장치를 선택함으로써 보이는 것에 대한 거부감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보철이나 임플란트를 위한 부분 치열 교정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이 경우, 발치 후 치아가 쓰러져 좁아진 발치 공간을 간단한 부분 교정을 통해 바로 잡을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충치나 잇몸병 또는 사고로 부득이한 발치의 경우, 교정을 통해 발치 공간을 폐쇄할 경우에는 따로 보철을 하지 않고 환자가 가진 자연치아만으로도 치료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 Q

    치아 교정치료의 첫 단추 : 진단

    A

    1. 임상적 검사

    처음 내원하시게 되면 먼저 환자의 대략적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얼굴 형태 및 치아배열 상태, 입 안 구조 등에 대한 임상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2. 첫 교정상담

    임상적 검사 결과를 토대로 교정치료에 관한 궁금증에 대해 설명 듣게 됩니다. 환자의 현재 상태, 문제점, 예상되는 치료방법, 예상 치료기간, 예상 비용 등에 대해 대략적인 설명을 들으실 수 있습니다.

    3. 정밀검사

    교정 확신 시에 환자의 상태에 대한 구체적이고 정밀한 검사가 이루어집니다.

    1) x-선 사진 촬영
    ► Panorama X-선 촬영
    입 안에 보이는 치아만이 아니라 뼈 속에 있어 아직 나오지 않은 치아까지 전체 치아의 상태를 알 수 있고, 과잉치나 결손치 매복치의 유무와 치아를 감싸고 있는 치조골의 상태와 건강한 정도,턱관절 상태까지 알 수 있는 전체적인x-선입니다.



    ► Cepalo X-선 촬영

    얼굴 전체에 대한x-선 사진으로 얼굴 특히 옆모습의 전체적 윤곽,윗 턱 및 아래 턱의 크기 위치, 상하관계를 알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골격적 이상의 존재 유무 및 심한 정도를 알 수 있다. 또한 앞니의 돌출 정도, 코와 입술을 포함한 연조직의 모습을 통해 입술이 나온 정도 등을 파악해 얼굴의 심미성을 평가하는 사진입니다.


    ► 정면 X-선 촬영
    정면 X-선 : 얼굴 비대칭이 있는 환자의 경우 추가적으로 촬영하는 사진입니다.



    ► 턱 관절 사진
    턱 관절에 이상이 있는 것으로 의심되는 환자의 경우 추가촬영을 합니다.



    ► 손 및 손목 X-선 사진
    성장기 아동이 경우 촬영하며 손가락과 손목 뼈의 골 성숙도를 조사해 아동의 성장 정도를 판단합니다.




    2) 인상 채득 및 모형 제작
    흔히 '본 뜬다'라고 부르는 과정으로 입 안 인상을 떠서 치열 모형을 제작해 치아의 배열 상태, 개개 치아의 형태, 치조골의 모양, 크기, 대칭도 및 기타 입안 구조물의 상태를 검사합니다.


    3) 임상 사진 촬영

    환자의 정면 및 측면의 얼굴 모습과 입 속의 치아 및 주위 조직을 의학용 전문 사진기로 촬영합니다.

    4) 설문 조사
    전신적인 질환 존재 여부, 과거 치과 병력, 악습관 여부, 악관절 증상 등 교정치료에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5) 분석 및 치료계획 수립

    전신적인 질환 존재 여부, 과거 치과 병력, 악습관 여부, 악관절 증상 등 교정치료에 필요한 사항들에 대해 설문조사를 실시합니다.

    6) 정밀 교정상담과 치료
    정밀 검사 자료를 분석하여 수립한 최종 치료계획을 토대로 환자 및 보호자와 상담이 이루어지게 되는데 환자가 지닌 문제의 원인과 치료 방법에 대해 상의하고 최종 치료계획에 대해 환자와 보호자의 동의를 얻게 됩니다. 환자의 동의가 이루어 지게 되면 사용되는 교정장치 사용요령, 교정치료시 구강 위생관리, 교정치료 시의 주의사항 등을 자세히 듣게 됩니다.

    7) 치료시작

    치료계획에 따라 고정식 교정장치로 치료받게 되는 환자들에게는 치아에 장치를 부착하게 되며 가철식 교정장치나 턱교정장치로 치료받게 되는 환자는 먼저 인상 채득 등 필요한 준비가 이루어지는 것으로 치료를 시작합니다.



  • Q

    소구치 발치의 이유는?

    A

    교정치료란 치아를 이동시켜 구강 및 안모의 심미성을 증진시키고 건강을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치아를 뽑기도 하는데 주로 돌출이나 덧니가 있는 경우에 발치를 하게 됩니다.
    발치를 한다는 것은 마치 잡초를 뽑는 것과 같습니다. 치아의 개수를 줄여주는 심미성이나 건강의 증진에 더 도움이 되는 경우로 판단되는 경우에 제한적으로 시행합니다. 따라서 발치가 필요한 경우에 무리하게 치아를 뽑지 않고 교정치료를 하게 되면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없습니다.

    치료 전
    치료 중
    치료 후
    교정치료에서 발치를 하면 일반적으로 작은 어금니(소구치) 4개를 뽑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이유는 치아의 갯수가 상하좌우 대칭적이기 때문에 이러한 대칭성을 유지 시키기 위해서 상하좌우 에서 한 개씩 발치 하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윗 앞니가 후방 이동하게 되면 아래 앞니도 이동해야 하는 경우가 많음으로 이렇게 발치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돌출이나 덧니의 정도가 더 심하다고 해서 더 많은 치아를 뽑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발치된 공간은 주변의 치아를 이동시켜서 완전히 메워주게 되므로 교정치료 후에 빈 공간이 남지 않게 됩니다.

    작은 어금니를 뽑는 이유는 심미적, 기능적 중요성이 비교적 약하며, 앞니와 어금니의 중앙부에 위치 함으로써 주변의 치아를 이동시키기 용이하기 때문입니다. 앞니는 말하거나 웃을 때 보이므로 심미적인 이유로 가급적 발치를 하지 않으며, 큰 어금니는 음식을 갈거나 씹는데 중요하므로 상태가 안좋은 경우가 아니라면 발치 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충치가 심하거나 수명이 얼마 남지 않은 치아라면 작은 어금니 대신 앞니나 큰 어금니를 발치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 전
    치료 중
    치료 후


  • Q

    교정장치의 종류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A

    교정장치의 종류는 장치를 환자가 직접 끼웠다 뺐다 할 수 있는 가철식 장치와 치아에 부착하는 고정식장치로 나뉩니다. 그리고 입 밖으로 장치가 나오는 구외장치도 있습니다. 고정식장치는 재질과 치아에 부착하는 위치에 따라 메탈, 세라믹, 설측 장치 등으로 나뉘게 됩니다.

    1.고정식 교정장치

    1) 메탈장치

    전통적인 브라켓의 형태이며, 가장 보편화되어 있으나 눈에 잘 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세라믹장치

    도자기재질로 된 장치이며, 치아의 색과 유사해서 심미적이라는 장점이 있습니다.

    3 레진장치

    플라스틱재질로 된 장치이며, 심미적이지만 약간의 변색이나 마모가 있을 수 있습니다.

    4) 설측장치

    금속장치를 치아의 안쪽 면에 부착하는 것으로서, 심미적이지만 발음 시에 방해가 되거나 칫솔질이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5) 자가결찰장치

    교정용 철사를 교정장치에 묶어주기 위해 별도의 가는 철사나 고무링을 사용하지 않고 똑딱이 뚜껑이 달려 있습니다.
    데이몬이나 클리피씨 등의 장치가 대표적이며 차츰 보편화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2. 가철식 교정장치

    1) 투명교정

    치아전체를 얇게 덮어주는 일종의 플라스틱장치로서 간단하게 치아를 이동시킬 때 사용됩니다.

    2) 기능성장치

    골격의 성장을 촉진하거나 억제하는 작용을 할 수 있으므로 성장기 아동에서 주걱턱이나 무턱의 치료에 사용될 수 있습니다.

    3. 구외장치

    1) Headgear

    윗턱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윗턱 치아의 어금니를 후방으로 밀 때 사용합니다.

    2) Face mask

    윗턱을 전방으로 성장 촉진할 때 사용합니다.

    3) Chin-cap

    아래턱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방향을 조절할 때 사용합니다.


  • Q

    성장기 턱 성장 조절 (턱교정)치료

    A

    성장기 턱 교정 치료의 정의

    치아 교정치료는 위턱과 아래턱의 성장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위턱과 아래턱의 관계가 조화로울 때 치아들이 잘 배열될 수 있으며, 따라서 치아 교정치료의 결과도 좋아집니다. 그러나, 위턱과 아래턱의 관계가 좋지 않을 경우에는 치아 교정치료가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성장기 청소년의 경우에 만약 위턱과 아래턱의 관계가 좋지 않거나 좋지 않을 것이라고 예상된다면, 치아 교정치료를 시작하기 전 또는 치아 교정치료를 시작함과 동시에 위턱과 아래턱의 관계를 맞추는 치료를 하게 되는데, 이러한 치료법이 성장기 턱 성장 조절 치료 입니다.

    성장기 턱 성장조절 치료가 필요한 경우

    성장기 턱 성장조절 치료는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에 적용할 수 있으며, 특히 사춘기에 나타나는 최대성장기 시기 전이나 그 무렵에는 적용할 수 있는 치료법입니다. 따라서, 성장이 완료된 성인의 경우에는 적용할 수 없으며 턱 교정 수술이 필요합니다. 성장기 턱 성장조절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위턱의 성장이 아래턱의 성장보다 많아서 위턱이 전방으로 돌출된 경우
    2. 아래턱의 성장이 적어서 아래턱이 무턱이나 뒤로 들어가 보이는 경우
    3. 위턱의 성장이 적어서 코 주변의 중안면부위가 들어가 보이거나 아래턱의 성장이 많아서 주걱턱 인상이 강 한경우
    4. 윗 치아가 많이 돌출되어 있는 경우 
    5. 앞니가 반대로 물리는 경우 

    성장기 턱 성장 조절 치료에 사용되는 장치는?

    성장기 턱교정 치료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1. 페이스 마스크

    주걱턱 경향이 있어서 코 주변의 중 안면부위가 들어가 보이는 경우나, 앞니가 반대로 물리는 경우에 적용할 수 있는 장치입니다. 기본적인 원리는 머리 부위와 아래턱 부위를 기준으로 해서 위턱 부위의 성장을 도모하는 장치입니다.

    2. 턱모자 ( chin cap )

    앞니가 반대로 물리거나 얼굴이 길어보이는 경우에, 아래턱의 성장을 조절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두개골 부위에서 아래턱에 힘을 가하여, 아래턱의 성장을 조절하거나 성장방향을 변화 시킬 수 있습니다.

    3. 헤드기어

    헤드기어는 윗턱이 전방으로 많이  돌출되어 있거나 위 치아가 전방으로 돌출되어  있는 경우에. 윗턱의 성장을 억제하거나 윗 어금니를  후방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장치입니다.

    성장기 턱 성장 조절 치료의 치료 시기 및 치료 기간은?

    성장기 턱 성장 조절치료는 윗 턱과 아래턱이 비정상적인 관계를 가진 환자에서 그 환자의 향후 성장량을 조절하는 치료이기 때문에, 성장기 환자에서만 가능한 치료방법 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춘기 최대 성장기 시기 이전에 시작하는 것이 추천되며,최대 성장기 이후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은 많이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습니다. 적절한 턱 성장 조절치료는 치료의 시기를 결정하기 위해서 교정의사에게 정기적인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치료 기간은 치아만 이동하는 일반적인 치아 교정치료보다는 기간이 오래 걸립니다. 보통은 1-2년 정도 걸리지만, 턱 성장 조절치료 후에 치아 교정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 치아 교정치료 기간까지 포함하면 장기간 치료 기간이 필요합니다.

    성장기 턱 성장 조절 치료의 한계점

    성장기 턱 성장 조절치를 받는 모든 환자들이 좋은 결과를 보이는 것은 아닙니다. 환자의 골격 성장을 100% 정확하게 예측할 수는 없으며, 턱 성장 조절치료를 받는다고 해도 성장 조절치료의 효과 이상으로 턱 성장 예상치 이상의 성장이 일어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치료를 일단 종료한 성인이 된 후 턱 교정 수술과 수술교정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안면비대칭의 경우에는 완전한 대칭을 이루는 좋은 결과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이는 좌우의 차등적인 골격성장을 조절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턱 성장 조절치료는 윗턱과 아래턱의 부조화가 있는 경우에 이를 개선함으로써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치료법이기는 하지만, 환자에 따라서 적용 양상이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교정의사와 상담을 받으신 후에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 Q

    교정치료기간은 어떻게 되나요?

    A

    치아 교정치료는 치아 배열을 가지런하게 하고 위, 아래 치아의 치아 상호 물림 관계를 개선시켜 줄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얼굴의 모습도 예쁘게 해줄 수 있는 좋은 치료 방법입니다. 그러나 치료 기간이 다소 오래 걸리는 부분 때문에 치료를 시작하는 것을 망설이는 분들이 많습니다.

    교정치료기간은 대략적으로 1년 반에서 2년 정도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구체적인 치료기간을 알고 싶으시면 교정의사와 상담을 받아보셔야 알 수 있습니다. 환자분들마다 부정교합의 정도가 매우 다양하기도 하지만, 치료기간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인 요소가 많이 있기 때문입니다.
    교정치료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영구치(소구치)발치 여부 : 교정치료를 받게 되면 영구치를 발치하고 교정치료를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영구치를 발치하게 되면 발치 하지 않은 경우보다 치료 기간이 좀 더 걸립니다.
    2. 입이 나와 있는 정도 : 입술의 돌출을 개선하기 위해 교정치료를 받는 분들이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입이 많이 나온 경우에는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 치아의 이동량이 많아질 수 있기 때문에 치료기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3. 치아배열이 틀어진 정도 : 치아가 많이 삐뚤어진 정도는 치료 기간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4. 윗턱과 아래턱의 골격관계 : 윗턱과 아래턱의 골격관계가 좋지 않은 경우에는 치료기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5. 치아의 이동을 억제하는 약물을 복용하는 경우 : 일부 진통제 성분들은 치아의 이동을 방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약들을 장기간 복용하는 환자분들에게서는 치료기간이길어질 수 있습니다.  
    6. 치료기간을 단축시킬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성인환자의 각각의 경우에 맞는 수술과 외과적 술식을 동반한 교정치료는 치료기간을 어느 정도 단축 시킬 수 있습니다. 제한된 경우에 적용되는 치료방법으로는 모든 경우 동일하게 적용 할 수는 없습니다.
    이 외에도 치료기간은 많은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을 수가 있으며, 정확한 치료기간은 실제로 치료를 진행해 보아야 알 수 있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 Q

    교정장치의 부작용과 주의사항은 무엇이 있나요?

    A

    성공적인 치료를 위하여 교정치료를 시작하시는 환자분들께서 꼭 아셔야 할 것들입니다.

    치료기간의 증가


    교정치료를 시작하기 전에 치료기간에 대하여 설명을 드립니다. 예측했던 기간보다 길어질 수도 있는데, 이는 잇몸뼈(치조골) 속에서 치아가 움직이는 속도에 개인차가 있고 성장기 환자의 경우 기대했던 성장이 충분히 일어나지 않거나 예상 밖의 성장, 장치 장착 시 환자의 협조가 적은 경우, 장치의 파손이나 탈락, 진료 약속시간을 잘 지키지 못하는 경우들이 가장 빈번한 원인들입니다.

    치아표면의 탈회


    탈회란 치아표면이 하얀색으로 부식되는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충치의 시작입니다. 교정장치를 장착한 사람의 경우 치아를 제대로 닦지 않으면 치아표면이 탈회가 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일단 탈회가 발생하면 다시 회복될 수 없습니다. 탈회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 별 문제가 되지 않으나, 그 정도가 심한 경우 보기가 좋지 않고 충치로 발전될 가능성이 있으므로 별도의 치료가 필요합니다.

    블랙트라이앵글


    성인의 교정치료 시 흔하게 발생하는 치아 사이의 까만 삼각형 틈새를 말합니다. ​이의 원인은 삐뚤삐뚤한 치아에서 오래 동안 칫솔질이 잘 되지 않아 치아사이에 치석이 발생하게 되고 이러한 치석으로 인하여 잇몸 뼈(치조골)의 상실이 일어나게 됩니다. 하지만 치아가 삐뚠 상태에서 보이지 않다가 올바르게 배열되면서 상실된 잇몸 뼈와 함께 내려간 잇몸으로 치아 사이에 빈 공간이 검게 삼각형 모양으로 보이게 됩니다. 이 공간으로 음식물과 치태가 많이 끼게 됨으로 점차 잇몸건강이 나빠지게 됩니다. 만일 교정치료를 하지 않고 삐뚠 치아배열을 그대로 장기간 가져가게 되면 잇몸 뼈의 추가적인 상실과 잇몸 건강은 더욱 나빠지게 됩니다. 철저한 구강 위생관리와 적절한 치아 인접면 삭제 치료를 통하여 교정치료 중 블랙트라이앵글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치료 전
    치료 중
    치료 후

    잇몸의 염증


    교정장치를 장학한 후에 칫솔질을 게을리 하면 잇몸이 붓고 피가 나기 쉽습니다. 교정 치료 중 잇몸염증이 심해지면 이에 대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하며, 칫솔질을 더욱 철저히 해야합니다. 대개의 경우 교정치료 중 발생한 잇몸염증은 교정장치를 제거하고 치아를 정상적으로 닦으면 쉽게 치유될 수 있고, 별다른 후유증도 생기지 않습니다. 또한 필요한 경우 스케일링등 적절한 잇몸치료를 받으면 되고, 교정치료 동안 정확한 칫솔질 방법을 익혀 두면 평생 동안의 치아와 잇몸건강관리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


    치아의 맞물림이 조금만 변해도 예민하게 느끼면서 턱관절에서 소리가 나거나 통증을 수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는 대략 전체인구의 70%이상이 잠재적으로 지니고 있다고 합니다. 이런 증상이 교정치료와 관련하여 발생한다는 보고는 아직 없다합니다. 교정치료 중 턱관절 장애가 발생하면 이에 대한 별도의 치료를 받아야 하고, 그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교정치료를 잠시 중단하고 근관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근의 흡수


    교정치료 중 간혹 치근(치아의 뿌리)이 짧아질 수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교정치료에 의한 치근의 흡수는 정도가 미약해서 치아의 수명이나 기능에 별다른 영향을 미치진 않습니다. 그러나 손가락을 빨거나 손톱을 깨무는 등 나쁜 습관을 가진 경우, 앞니의 외상이 있었던 경우 교정치료 중 치근 흡수의 위험이 높습니다. 부갑상선 질환 같은 전신적 질환이나 원인불명으로 치근이 심하게 흡수될 수도 있고, 때에 따라 교정치료를 중단하고 근관치료를 해야 하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치수의 괴사


    교정치료 중 드물게 치아가 죽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개 이전에 알게 모르게 손상이나 충격을 받은 경우에 나타나고 이를 미리 알 수는 없습니다. 치수의 괴사가 나타나게 되면 근관치료를 하여 정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교정 장치에 의 한 손상


    구외장치(헤드기어, 페이스마스크 등) 사용할 때 특히 주의 하셔야 합니다. 장착 및 탈 착시 얼굴 특히 눈을 다치지 않도록 주의 하셔야 합니다. 이와 같은 장치 장착 중에는 격렬한 운동은 삼가 해야 합니다.

    교정치료 후 재발


    교정치료가 종료되면 일정기간 유지장치를 장착하셔야 합니다. 이에 대한 협조가 없으면 재발이 발생하여 추가적인 교정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치과의사의 지시에 따라 적잘한 유지장치를 일정기간 장착하는 것이 필요하고 이런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와 정기 정검이 추천됩니다.


  • Q

    교정치료 환자를 위한 칫솔질과 충치예방

    A

    칫솔질은 음식물찌꺼기를 없앨 뿐 아니라 치태도 함께 제거하는 것입니다. 치태는 눈으로 식별하기 어려운 얇은 세균의 막으로 치아의 주위에 붙어 충치와 잇몸질환을 생기게 합니다. 그러므로 세심하게 치아를 닦는 것이 중요하며, 식사나 간식을 드신 후에도 즉시 칫솔질을 하여야 합니다.
    교정용 칫솔을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거울로 확인하면서 정확히 칫솔질 하는 것이 좋습니다.

    칫솔질이 잘 안되는 부위


    • 교정장치 주위 : 교정용 칫솔과 치간 칫솔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 치아와 치아 사이, 교정장치 사이 : 칫솔모가 잘 들어가지 않는 부위입니다. 치간 칫솔등을 사용하면 효과적 입니다.​


    • 치아와 잇몸사이 : 칫솔을 45도 각도로 기울어 닦습니다.​
    • 어금니의 씹는 면 : 울퉁불퉁하고 홈이 많아 음식찌꺼기가 많이 낍니다.​
    • 바깥쪽 맨 어금니 : 칫솔질이 도달하기 어려운 부위입니다. 엔드터프트 칫솔등을 사용합니다.


    • 앞니의 뒷면(혀있는 쪽) : 대부분 가장 닦이지 않는 부위이며, 칫솔을 세워서 접근합니다.


    효과적인 칫솔질방법


    • 칫솔질의 기본은 식사 후 바로 닦는 것입니다. 충치나 잇몸병의 원인인 치석은 시간이 지날 수록 잘 제거되지 않기 때문에 최소한 그날 안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 칫솔은 가볍게 볼펜을 잡듯이 과도한 힘을 피하고 칫솔질 하여야 합니다. 칫솔질은 천천히 부드럽게 오랫동안 구석구석 치아를 닦아 주어야 하며 치간 칫솔의 사용과 워터픽의 사용도 효과적인 보조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Q

    교정하면 아픈가요?

    A

    교정치료를 받는 환자분들이 가장 힘들어하는 통증! 처음 교정장치를 장착 후, 그리고 정기 내원 때마다 장치를 조정하고 나면 어김없이 찾아오는 통증이라는 녀석은 아름다운 치아배열과 함께 따라오는 반갑지 않은 불청객

    통증에 대해 낱낱이 파헤쳐봅시다.  

    치아를 둘러 싼 쿠션 "치주인대"

    치아의 뿌리는 골과 직접적으로 맞닿아 있는 것이 아니라 "치주인대"라고 불리우는 섬유성 탄력인대로 둘러 쌓여 있어, 치아에 저작력이나 혹은 그 외의 힘이 가해질 때 이 인대가 쿠션처럼 작용하여 충격을 완화시켜줍니다. 이 치주인대 안에는 영양을 공급해주는 혈관과 치아의 고유감각을 느끼게 하는 신경이 존재합니다.

    교정력이 가해지면...

    ​교정치료를 받게 되면 치아는 한쪽 방향으로 힘을 받게 되고, 일정시간이 지난 후 치주인대 내의 신경과 혈관이 압박을 받게 되어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딱딱한 음식을 세게 씹었을 때나 치아 사이에 음식물이 끼어 통증이 유발되고 불편감이 있는 것도 이와 같이 치주인대가 일시적으로 눌려 신경이 압박 받았기 때문입니다. ​간혹 강한 교정력이 작용할 경우 치주인대의 압박으로 인해 국소적인 빈혈부위가 생기고 이러한 혈류량의 감소가 신경을 자극시키는 대사물질을 발생시켜 동통을 유발할 수 도 있습니다.

    ​치주인대의 두 얼굴

    이렇듯 교정치료 시 통증을 느끼게 하는 주범인 치주인대 내의 신경은 마냥 미워할 수 없습니다. 치아 사이에 머리카락만 끼어도 이를 미세하게 인지해내는 이 신경이 없었다면 치아에 유해한 힘이 작용할 때 치아를 보호해 줄 수 없습니다. 가령 신경이 없는 임플란트는 딱딱한 음식을 계속 씹어도 감각이 없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과도한 힘을 받게 되어 임플란트가 부러지게 되는 상황이 생깁니다.

    ​통증의 양상

    교정력이 적용되면 일반적으로 환자는 즉시 약간의 통증을 느끼거나 통증이 거의 없다가 수 시간이 지난 후 통증이 발생하기 시작합니다. 환자는 약간의 통각을 느끼며 치아는 압력에 상당히 예민해져 딱딱한 음식을 씹으면 아프게 됩니다. 이러한 통증은 전형적으로 2~4일간 지속되고 그 후 사라지게 됩니다. 교정력이 반복적으로 가하질 때마다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그러나 어느 형태의 통증이던지 통증을 유발하는 기전은 매우 복잡하며 개인차가 상당히 심합니다.

    ​도저히 못 참겠는데 어떡하죠?

    통증을 참는 것이 어려울 경우 약물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아세타아미노펜성분의 진통제는 아스피린이나 이부프로펜 계통의 진통제보다 중추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교정환자에게서는 더 좋은 진통제가 될 수 있습니다.


  • Q

    성인에서의 교정치료가 가능합니까?

    A

    외모와 치아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점차 증가하면서 과거에는 주로 청소년들이 받았던 교정치료에 대한 관심이 성인에게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성인은 이미 성장을 마쳐서 쉽게 교정이 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기가 쉬운데 실제 성인에서의 교정치료는 가능한지, 또한 어려움은 없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1) 성인에서도 교정으로 성공적인 치아이동이 가능합니까?

    나이에 상관없이 건강한 치아와 잇몸상태를 가지고 있다면 치아는 교정력을 통해서 움직일 수 있고 청소년에서 사용하는 것과 유사한 교정 장치를 성인에서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아이동 속도는 청소년보다 다소 느린 것이 일반적이며 교정치료 중 지속적인 잇몸건강관리가 더욱 중요합니다. 또한 당뇨병, 골다공증 등의 전신질환이 심한 경우 이러한 질병에 대한 관리가 먼저 이루어져야 합니다.

    Q2) 성인들도 교정치료를 많이 받나요?

    돌출입과 덧니 등을 치료하기 위해서 점점 더 많은 성인들이 교정치료를 받고 있으며 임플란트 등 적절한 보철치료를 하기 위해서 치아이동이 필요한 경우에도 교정치료를 필요로 하는 경우가 증가 되고 있습니다.
    [ 덧니교정 ]
    [ 돌출입교정 ]

    교정치료를 통해 더욱 매력적이고 기능적인 치아 맞물림(교합)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일상적인 사회생활 중 타인의 눈에 덜 띄는 교정장치가 많이 개발되어 보다 많은 성인들이 교정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Q3) 눈에 덜 띄는 장치에는 어떤 것이 있습니까?

    치아색의 교정장치
    플라스틱이나 레진등의 장치가 치아와 유사한 색깔이기 때문에 눈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


    설측교정장치
    바깥쪽이 아니라 치아의 안쪽 면에 교정장치를 부착하기 때문에 겉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투명교정장치
    환자에 의한 탈착이 가능한 필름식 장치를 사용하므로 심미적입니다.

    Q4) 성인에서 교정치료를 어렵게 만드는 것이 있나요?

    치아색의 교정장치
    성인에서는 잇몸과 잇몸뼈를 악화시키는 치주질환이나, 심한 충치가 존재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런 치주질환을 가진 경우라면, 교정치료 시작 전에 적절한 치료가 선행되어 건강한 잇몸을 가진 상태에서 교정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존재하는 충치나 치주 질환에 따라 교정치료 계획에 변화가 생길 수 있음으로치주 질환과 충치가 있는 경우는 교정의사와 이러한 치료에 대한 사전 상의가 필요합니다.
    턱관절 기능 장애
    턱관절 기능 장애가 있다면 교정치료에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교정치료 중이라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기능장애에 대한 적절한 치료는 교정치료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그럼으로 턱관절 치료 역시 치료 전 교정의사와 충분한 상의가 필요합니다.
    성장 조절 치료와 턱교정 수술
    자라나는 어린이에서는 비정상적인 아래 위턱 간의 관계를 개선하기 위해 턱 성장을 조절하는 치료가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이미 성장이 완료된 성인에서는 성장 조절을 이용한 치료가 불가능합니다. 교정치료만으로 충분한 결과를 얻기 어려울 때는 교정치료와 함께 턱교정 수술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 Q

    교정치료의 또 다른 장점은 ?

    A

    치아교정으로 잘 배열된 치아와 아름다운 미소는 본인과 타인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주게 되며 이 외에도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1. 치아의 기본적인 기능인 음식을 씹는 기능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집니다. 정상적인 치아배열이라면 앞니는 음식물을 잘라주는 역할을 하고 송곳니는 음식을 물어뜯는 역할을, 작은 어금니와 큰 어금니는 음식을 잘게 부수는 역할을 합니다. 치아배열이 불규칙하면 이러한 치아의 역할이 효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아 음식을 제대로 씹기가 힘듭니다.음식을 제대로 씹지 못하는 습관이 오랜 기간 지속되면 소화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2. 발음에는 입술과 혀, 치아 모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심한 부정교합에서는 특정한 발음이 어렵거나 불가능한 문제가 생길 수 잇습니다. 교정치료로 치아들이 올바른 위치에 자리잡게 된다면 발음 문제의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3. 돌출된 앞니는 외상에 의해 부러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아교정치료로 가지런하게 배열된 치아는 외상에 의한 손상가능성이 줄어듭니다.

    4. 치아배열이 불규칙하면 가지런한 치아들에 비해 칫솔질이 힘듭니다. 가지런한 치아는 치아관리가 쉬우므로 치주질환(풍치)이나 충치의 발생을 줄어듭니다.

    5. 성인의 경우 다른 치과치료를 돕기 위해 교정치료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만약 다수의 치아가 없는 경우에서, 교정치료를 통해 남아 있는 치아들을 적절하게 위치시키면 회복시킬 치아의 개수를 줄이거나 보다 간단한 보철치료가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6. 잇몸 노출이 심한 경우 교정치료로 치아를 이동시켜 잇몸 노출을 줄이기도 합니다.

    7. 불규칙한 치아배열 때문에 치아를 가리고 웃거나 활짝 웃지 못하거나 사진 촬영까지 기피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가지런한 치아는 사람들에게 긍정적인 인상을 줄 뿐 아니라 본인의 외모에 자신감을 가지게 합니다.

    8. 골격적 부정교합의 경우 정상적인 턱 성장을 이루지 못해 저작능력을 저해하여서 성장기 청소년의 영양 섭취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 Q

    수술교정

    A

    치아배열의 문제가 있거나 아래 윗 턱의 크기와 위치에 문제가 있는 분들은 교정 치료를 통해서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턱의 크기가 정상이고 치아위치에만 문제가 있는 경우라면 물론 치아의 이동만으로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위아래 턱의 크기가 정상에 비해 너무 작거나 큰 경우 (무턱, 주걱턱 너무 길거나 짧은 얼굴) 혹은 비대칭이 있는 경우에는 턱의 성장을 조절하거나 턱 수술과 교정치료를 병행한 치료로서 문제 해결이 가능합니다.
    이 중에서 턱의 성장을 조절하는 방법은 턱의 성장이 이루어지는 시기에만 가능한 치료법이므로 성장이 끝난 성인에서는 턱의 크기나 비대칭 문제를 바로잡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턱 수술과 교정치료를 병행하는 방법입니다.

    수술 교정은 보통 수술 전 교정, 턱 수술, 수술 후 교정의 3단계로 진행됩니다.

    턱의 크기와 위치에 문제가 있는 경우에는 비정상적인 턱의 크기와 위치에 맞춰 치아배열도 틀어져 있습니다. 이 상태에서 턱 수술만으로 정상적인 크기와 위치로 위아래턱을 이동하게 되면 치아들이 제대로 맞물리지 않을 뿐 아니라 위아래 턱을 정확하게 위치시키기 힘듭니다. 따라서 턱 수술 전에 치아배열을 정상적으로 만들어 주는 치료가 필요하며 이 치료가 수술 전 교정치료 단계로 보통1년~1년 반의 기간이 필요합니다.

    수술 전 교정치료로 턱 수술을 위한 치아배열이 완성되었다면 다음단계로 턱 수술을 하게 되는데 턱 수술은 전신마취 하에서 이루어지며 3~5일 정도 입원이 필요합니다.

    수술이 끝나면 수술 후 대략 한달 후부터 수술 후 교정치료가 시작됩니다. 수술 후 교정 치료는 치아교정의 마무리 단계로, 턱 수술로 위치나 모양이 변한 골격과 근육의 기능을 회복시키면서 치아 맞물림과 배열을 정확하게 조절하는 기간입니다. 6개월에서 1년 정도의 기간이 걸립니다.





  • Q

    미니스크류란?

    A

    치아교정에 사용되는 미니스크류란 인체에 무해한 티타늄으로 만들어진 직경 1.2~1.8, 길이 6~8mm 정도의 나사입니다. 미니스크류는 상실된 치아를 회복하기 위해서 많이 사용되는 임플란트의 아주 작은 형태이며, 치아를 이동시키기 위하여 고정원(지지대)의 역할을 하게 됩니다.

    미니스크류의 장점

    교정치료에서 돌출입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작은 어금니를 뽑고 그 공간을 이용하여 앞니를 후방으로 이동시켜줌으로서 돌출입을 개선하는 것이 일반적인 치료법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에는 발치공간의 약 50-70% 정도만을 앞니를 후방 이동하는데 사용하고 나머지 30-50%의 공간은 어금니가 앞으로 나와서 공간이 폐쇄됨으로 최대한 앞니를 뒤로 이동시킬 수 없었습니다.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개발된 것이 미니스크류입니다.
    미니스크류를 이용하면 일부 경우에는 치료 기간이 단축될 수도 있고 환자들이 헤드기어와 같이 불편한 장치를 착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또 예전에 일반적인 교정치료 방법으로는 힘들었던 경우에서 최근에는 미니스크류가 충분한 고정원 역할을 하여 원하지 않는 방향으로의 치아이동을 막아줄 수도 있습니다.

    미니스크류가 필요한 경우

    • 심한 앞니돌출의 경우
    • 잇몸이 많이 보이는 경우
    • 부분교정의 경우
    • 어금니를 이동을 많이 할 경우
    • 어금니가 많이 쓰러져서 보철치료를 하기 어려운 경우
    • 치아전체를 후방으로 이동할 경우 등 다양한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미니스크류 적용방법

    미니스크류를 심을 부위에 국소마취를 한 뒤, 잇몸의 절개없이 치아와 치아 사이의 잇몸뼈에 주로 심게 됩니다. 시술을 약 5~10분정도로 소요되며,통증이나 출혈은 거의 없습니다.(경우에 따라 절개를 할 수도 있습니다.) 교정치료 마무리 단계에서 원하던 치아이동이 얻어지면, 국소마취 없이 간단히 제거 할 수 있으며 일주일이 지나면 시술전의 잇몸 상태로 회복되게 됩니다.

    미니스크류의 부작용도 있나요?

    특별한 부작용은 없습니다. 하지만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잇몸상태가 안 좋거나, 염증이 생기면 탈락 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다른 부위에 다시 적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미니스크류의 식립후 주의사항

    1. 작은 스크류를 잇몸에 식립했기 때문에 식립 초기 단단한 음식물이나 칫솔질 할 때 칫솔의 플라스틱 부분이 스크류에 충격을 주어 스크류의 안정성을 저해 할 수 있음으로 세심한 주위가 필요합니다.

    2. 구강환경이 청결하게 유지되지 못할 경우 스크류 주변에 염증 생겨 스크류가 흔들리다 빠질 수 있습니다. 양치를 할때 미니스크류 주변도 섬세하게 관리하여야 합니다.

    3. 미니스크류 식립을 위한 마취는 대략 1시간정도면 풀리며 가능한 마취가 풀린 후 식사를 하도록 합니다. 마취가 풀린후에는 약간의 통증을 느낄 수 있으나 보통 당일 내에 없어짐으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 Q

    유지장치 관리 방법

    A

    치아교정 치료가 끝났다고 교정이 모두 끝난 것은 아닙니다! 치아교정 후에도 치아가 다시 틀어지지 않도록 치아교정 유지장치를 착용해 주셔야 합니다. 치아교정 후 유지장치들을 소개해드릴게요!

    1. 고정식 유지장치

    앞니치아의 안쪽면에 철사를 붙여 치아의 움직임을 예방하는 것입니다. 환자분이 유지장치를 꼈다뺐다하는 번거로움이 없어서 편한 반면에 철사가 치아에서 탈락되면 치아가 움직일수 있으므로 빨리 치과를 찾아 다시 부착하여야 합니다. 아래 앞니의 뒷면 혀 아래에 침샘이 있어서 철사 주변으로 치석이 잘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치과 검진을 통해 철저한 관리가 필요합니다.

    2. 가철식 유지장치

    환자분이 직접 꼈다뺐다 하는 철사와 플라스틱부분으로 이루어진 유지장치입니다. 전체적으로 치아를 안정된 위치로 유지해주면서, 위 아래 치아들이 조금 더 자연스럽게 맞아 들어갈 수 있도록 가이드라인 역할을 해줍니다. 가철식 유지장치는 탈착이 가능하여 중요한 일이 있는 경우에는 장치를 제거할 수도 있으며, 음식을 먹을때나 칫솔질을 하는 경우에는 제거하면 됩니다. 오랜기간 노력한 치료 결과를 장기간 유지하시려면 적절한 유지장치를 교정의사의 권유에 맞게 잘 착용해주셔야 합니다.

    3. 유지장치 관리 방법

    1. 교정치료가 끝나 장치를 모두 제거한 후, 처음 6개월에서 1년 간은 식사 때와 칫솔질 할 때를 제외하고 하루종일 가철성 유지장치를 장착해야 합니다. 그 후에는 주로 밤시간을 이용하여 장착하시면서 장착시간을 줄이게 되는데 정기적인 방문 후 교정의사의 지시를 따르시면 됩니다.

    2. 장치를 뺄 때에는 앞쪽의 철사를 잡지 말고 두 손으로 뒤 쪽의 철사부분을 잡고 제거해야 합니다.

    3. 유지장치를 끼지 않을 때는 차가운 물에 넣어 보관하거나 물에 적신 휴지로 감싼 후 유지장치 통에 보관 합니다. 세척은 흐르는 물이나 칫솔에 세제를 묻혀 사용하고 치약을 사용할 경우 장치를 마모시키므로 피해야 하며 끓는 물에 소독하면 안됩니다.

    4. 장치는 플라스틱 종류이므로 무리한 힘을 가할 경우 파손 될 수 있으므로 보관 시 주의하셔야 합니다.

    5. 유지장치를 잃어버리거나 장치가 변형되어 맞지 않는 경우, 혹은 다른 유지장치인 고정식 유지장치 (앞니 안쪽면에 붙여진 가는 철사)가 떨어진 경우에는 가능한 빨리 치과에 내원해야 합니다.

    6. 교정이 끝난 후 치과에 내원할 때는 반드시 유지장치를 가지고 내원하셔서 체크를 받으셔야 합니다.



  • Q

    교정치료 증례집

    A

    1. 덧니 교정치료

    2. 과개교합의 교정치료

    3. 과대공간의 교정치료

    4. 개방교합의 교정치료

    5. 돌출입의 교정치료

    6. 반대교합의 교정치료

    7. 주걱턱 수술의 교정치료





게시물 검색
 

이베스트치과는 정확한 진단과 치료 계획으로 불필요한 치료는 배제한 최선의 치료로
환자 분의 만족을 위해 언제나 노력하고 있습니다.